•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노인 복지시설 분석


○ 고령인구의 급증, 가족 기능 축소 등 사회적 환경 변화 및 연금 수령 등 고령인구의 경제적 지위 향상으로 의료와 간호 등 유료 서비스가 복합된 노인복지시설의 이용 인구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이는 기존의 공공기관 중심 고령자 지원 서비스가 민간 기업의 실버산업으로 이행되는 원인이 되고 있다. 당 서비스는 고령인구를 위한 복지시설의 설치 현황을 지역적으로 조회함으로써 공공 또는 민간의 고령자 복지시설 설립 및 운영을 위한 정책 수립을 위한 참고자료를 제공한다.



시나리오

○ P씨는 S시의 사회복지담당자로 근무하고 있는데, 최근 경제력을 갖춘 지역 고령자들이 시가 운영하는 노인복지시설에 입소함으로써 시설 수용 능력이 한계에 도달하게 되었다. 또한 고령자들은 간호, 여가 등 다양한 복지 서비스를 요구하고 있으며 시의 제한된 재정으로 그 들을 만족시킬 수 없음을 알고 민간에 위탁하여 복지 서비스의 양적, 질적 향상을 이루고자 한다.

그러나 지역 내 고령자 현황 및 시설 현황에 대한 정량적 자료가 정리되어 있지 않아 정확한 사업계획 수립에 어려움을 겪던 중 통계청의 통계지리정보서비스가 ‘노인복지시설 현황 조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이 서비스를 통해 S시의 고령자 현황 및 고령화 추세를 알게 되었고 현재 복지시설 및 복지 서비스 이용형태를 조회하여 시설 확장 및 민간기업 위탁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를 통해 A사회복지관은 인력충원이 결정되어 A사회복지관을 찾아오는 노인들도 매우 만족하고 있다.





결과화면


○복지시설 위치

    - 선택한 구/군 에 있는 복지시설에 대한 복지시설 이름 및 위치를 지도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복지시설 위치 검색결과

< 복지시설 위치 검색 결과>




○노인주거 복지시설

    - 선택한 행정구역(시/도)에 소속된 구/군과 인접지역에 있는 노인주거 복지시설에 대한 시설수와 정원,현원 등을 파악 할 수 있습니다.

노인주거 복지시설 검색결과

< 노인주거 복지시설 검색 결과>




○노인의료 복지시설

    - 선택한 행정구역(시/도)에 소속된 구/군과 인접지역에 있는 노인의료 복지시설에 대한 시설수와 정원,현원 등을 파악 할 수 있습니다.

노인의료 복지시설 검색결과

< 노인의료 복지시설 검색 결과>




○노인여가 복지시설

    - 선택한 행정구역(시/도)에 소속된 구/군과 인접지역에 있는 노인여가 복지시설(노인복지관, 경로당, 노인교실)에 대한 시설수를 파악 할 수 있습니다.

노인여가 시설 검색결과

< 노인여가 시설 검색 결과>




○재가노인 복지시설

    - 선택한 행정구역(시/도)에 소속된 구/군과 인접지역에 있는 재가노인 복지시설의 서비스(방문요양서비스, 주야간보호서비스, 단기보호서비스 등)의 시설수와 현원에 대하여 파악 할 수 있습니다.

재가노인 복지시설 검색결과

< 재가노인 복지시설 검색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