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고령화 추세 분석


○ 인구센서스 데이터를 이용한 2000년~2020년간의 과거 추세 분석 및 인구추계 데이터를 이용한 미래의 추세분석, 도표 및 그래프를 이용하여 과거에서 현재, 미래의 고령화 추세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서비스입니다.



시나리오


○ L씨는 ‘고령화 추세분석’서비스를 통해 S시의 현 고령화 정도의 추세가 더욱 악화될 것이라는 사실을 인지하여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S시 복지체계를 전반적으로 검토해야 할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 L씨는 ‘고령화 추세분석’ 서비스를 이용, S시의 고령화 추세와 S시 주변에 있는 M, N, K시의 고령화 추세를 비교한 리포트를 상부에 보고하여 S시의 노인복지의 중요성을 상부에 보고하였다.



결과화면


○과거 인구구조 변화

    - 과거 인구구조변화 : 선택한 구군과 구군의 상위 행정구역(시도)의 인구 구조에 대한 인구수, 비율 등을 파악 할 수 있습니다.

    - 인구구성비란? 0-14세, 15-64세, 65세 이상의 인구가 전체 인구중에 차지하는 비율을 말합니다.

과거 인구구조 변화

< 과거 인구구조 변화 검색 결과>




○고령화 추세진단

    - 고령화 추세진단 : 선택한 구군과 구군의 상위 행정구역(시도)의 인구 구조에 대한 인구수, 비율 등을 파악 할 수 있습니다.

    - 서구의 5년간 인구 증가율을 그래프로 보여주며, 그래프는 노령인구 인구 증가와 유년인구의 증가를 차트로 보여줍니다.

고령화 추세 분석

< 고령화 추세 분석 검색 결과>




○ 미래인구구조변화

    - 2005년부터 2045년까지 미래의 고령화진행을 볼 수 있으며, 선택한 행정구역(시도)이 전국에서 노인인구 구성비가 어느 정도인지 또는 전국의 노인인구 구성비를 그래프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고령화 현황 화면구성

< 미래 인구구조 변화 검색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