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서비스 개요


○ 인구, 주택, 가구, 농림어업, 사업체 센서스 및 행정구역통계 등 다양한 통계정보를 지역단위로 자유롭게 조회할 수 있는 통계지리정보 서비스입니다.

○ 다양한 통계항목을 조건별로 세분화하여 사용자 관심항목에 따라 조회할 수 있습니다.

○ 원하는 통계 항목을 미리 설정하고 이를 지도상의 지역에 끌어서 놓기(drag&drop)하거나, 선택항목을 두번 연속 클릭(더블 클릭)하는 방식으로 통계 조회가 가능합니다.

○ 공간통계 정보를 쉽고 빠르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 주요기능

   - 통계 검색조건 설정 : 인구/주택/가구/사업체 등 통계조회를 위한 다양한 검색조건 설정

   - 통계 정보 표출 : 통계 검색조건에 대한 해당 지역의 통계정보를 지도위에 시각화하여 표출

   - POI 마커 표출 : 사용자가 선택한 분류에 해당하는 사업체 위치를 지도위에 마커 형태로 표출

   - 사용자데이터 표출 : 개인 데이터를 업로드하여 지도위에 표출하고 분석이 가능함

   - 다중뷰 : 통계지도를 여러개 표출하여 동일 조건에 대한 지역별 차이를 비교하거나 동일 지역에 대한 서로 다른 통계조건 비교를 할 수 있음



화면 구성

설명

1) 지역설정 : 지도에서 특정 지역으로 이동하도록 설정합니다.

    - 지도를 움직이면 해당 지도의 중심 좌표를 변환하여 지역명이 표시됩니다.

2) 튜토리얼 : 처음 사용자를 위한 튜토리얼을 진행합니다.

3) 사용자 부가기능 : 사업체 전개도, 초기화, 전체화면 확대 등을 수행합니다.

    - 사업체 전개도 보기 : 사업체 전개도가 제공되는 건물을 표시(on/off) 합니다.

    - 전체화면 확대 : 지도화면을 확대합니다.

    - 초기화 : 현재 지도 화면을 초기화합니다.

    - URL공유하기 : 조회된 통계를 공유하도록 URL을 제공합니다.

    - 즐겨찾기로 저장하기 : 조회하고 있는 통계를 별도로 북마크 할 수 있습니다.

    - 보고서 보기 : 개인이 검색한 데이터를 보고서로 나타내며 출력할 수 있습니다.

    - 지도 추가하여 비교하기 : 다양한 조회/비교가 가능하도록 지도 화면을 좌/우로 분할합니다.(다중뷰는 3개까지 가능)

4) 통계항목 설정 : 통계항목과 상세조건을 설정합니다.

5) 데이터 보드 : 조회된 데이터에 대한 막대그래프, 원형그래프, 시계열조회 등 다양하게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통계버튼 : 조회하고자 하는 통계항목들이 버튼형태로 추가됩니다.

    - 통계버튼이 저장되며 각 통계버튼을 지도 위 경계가 표시된 곳에 "드래그 앤 드롭" 또는 더블클릭하여 조회합니다.

    - 통계버튼이 저장되어 있으므로 다시 동일한 조건을 다시 생성할 필요가 없습니다.

    - 통계버튼 삭제 : 생성된 통계버튼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7) 지도 부가기능 : 지도창에서 거리, 면적계산 및 POI표출을 수행합니다.

    - 지도 상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범위의 측정, 영역조회, POI표시 기능을 제공합니다.

    - 사용자 범위측정 : 면적 및 거리측정

    - 사용자 영역조회 : 원, 사각형, 다각형 등 사용자가 작성한 영역에 대한 통계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단, 현재 표출된 통계항목에 대한 데이터 조회에 한합니다)

    - POI : 9가지 주요 테마로 구분된 사업체에 대한 간략한 정보 제공

8) 축척조정 : 지도의 축척을 조정합니다. 지도의 축소/확대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9) 데이터시각화 : 표시된 통계값의 범례를 표시하며 범례설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 지도에서 시각화된 데이터의 범례이며 사용자 설정을 통해 원하는 범례단계, 색상 등 적용기준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