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고령화 주제도


○ 통계 데이터를 활용하여 시군구 단위의 지역간 현황비교서비스로서 노인인구수, 인구비율, 노령화지수,

   고령인구비율 등의 수치를 비교하여 해당 시군구의 타지역 대비 고령화 현황을 진단합니다.



시나리오


○ S시 공무원 L씨는 노인관련 복지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다.

○ 최근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실시로 인해 서비스 대상자와 공급주체를 지방자치단체와 지역 건강보험공단이 선정하게 되어 향후 지역중심의 복지체계가 강조될 것을 예상하였다.

○ 이에 L씨는 해당지역의 장단기적인 복지 수요를 파악하기 위해 노인 인구의 현황 및 추세파악이 선결 되어야 한다고 판단, 통계청에서 제공하고 있는 ‘고령화주제도’ 서비스를 이용하기로 하였다.

○ L씨는 '고령화 주제도' 서비스를 통해 S시에 포함된 각 구의 노인인구, 노령화 지수 등을 파악하여 각 구에 편성된 복지예산을 조정해야 한다고 판단하였다.





결과화면

노인 인구 비율

< 노인 인구 비율 검색 결과 >

○ (1)번 : 조회한 시와 선택한 구/군의 노인인구 비율과 전국 및 인접지역의 노인인구 비율이 표시됩니다.

○ (2)번 : 조회한 데이터에 대한 결과 및 진단 내용이 표시됩니다.

○ (3)번 : 선택한 시에 포함되는 구/군의 노인인구비율이 표시됩니다.

○ (4)번 : 선택한 시, 인접지역, 선택한 구/군 , 전국의 노인인구비율이 표시됩니다.



노인 인구

< 노인 인구 검색 결과 >

○ (1)번 : 선택한 구/군 과 해당 시군구가 포함된 시도의 노인인구 수, 노인인구 비율, 노령화 지수 , 사회판단 기준 등의 결과값이 표시됩니다.

○ (2)번 : 선택한 시군구의 인접지역(경계가 맞닿아 있는 시군구), 해당 시군구가 포함된 시도의 시군구 또는 시군구의 하위의 읍면동단위의 결과값이 표시됩니다.

○ 사회 판단 기준

   - 노인인구비율(65세이상인구/전체인구)이 각 년도를 기준으로

   - 7%미만 이면 일반사회

   - 7%이상 14%미만이면 고령화사회

   - 14%이상 20%미만이면 고령사회

   - 20%이상이면 초고령화사회



노령화 지수

< 노령화 지수 검색 결과 >



노령인구 비율

< 노령인구 비율 검색 결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