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생활권역 통계지도

지점 선택


○ 검색 또는 지도에서 지점 선택

    - 검색 : 입력창에 검색어를 입력하면, 국토정보플랫폼(국토교통부 국토지리연구원)에서 제공하는 국가관심지점 API를 활용하여 상단의 조건(행정구역 기준 검색 또는 화면 내 검색)에 맞게 검색하여 지점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지도에서 지점 선택 : 버튼을 클릭 후, 원하는 지도 지점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시설 유형으로 지점 선택

    - 별도의 지도검색 및 지점 선택 없이 전국사업체조사의 산업분류 또는 공공데이터포털에 존재하는 위치정보를 참고하여 상단의 조건(행정구역 기준 검색 또는 화면 내 검색)에 맞게 시설 유형별로 지점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지점선택

영역 설정


○ 주행시간

    - 선택한 지점에서 가장 근접한 도로를 기준으로 주행시간 내 도달 가능한 모든 경로를 찾아 영역으로 표시합니다.
(예) 주행시간 5분(300초) : 선택한 지점에서 가장 근접한 도로를 기준으로 도로 주행 평균 소요시간이 300초가 되는 모든 경로를 포함한 영역 표시합니다.

○ 주행거리

    - 선택한 지점에서 가장 근접한 도로를 기준으로 주행거리 내 도달 가능한 모든 경로를 찾아 영역으로 표시합니다.
(예) 주행거리 1km : 선택한 지점에서 가장 근접한 도로를 기준으로 도로 길이가 1km가 되는 모든 경로를 포함한 영역 표시합니다.

○ 반경

    - 선택한 지점에서 모든 방향으로의 직선거리를 영역으로 표시합니다.

영역설정

통계자료 조회


생활권역 단위 통계조회

○ 생활권역 단위 통계조회

    - 이전 단계에서 설정한 영역을 모두 지도에 표출 됩니다.

    - 각 영역에 속한 인구, 주택, 사업체 수 등의 통계정보를 데이터보드로 보여줍니다.


격자 단위 통계조회

○ 격자단위 통계조회

    - 이전 단계에서 설정한 영역 중 선택된 영역의 통계정보를 격자* 분포로 보여줍니다.

    * 격자(grid, 표) : 국토를 행정구역과 관계없이 직각으로 교차하는 가로·세로선으로 구분한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