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API 1.0 < OpenAPI < 공유마당 < 처음페이지

OpenAPI 1.0

S-OpenAPI 1.0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S-OpenAPI 1.0은 2013년 12월 말 서비스 종료 되었습니다.

집계구 기반 공간통계 서비스

통계지리정보서비스가 제공하는 각종 공간 통계 정보의 분류항목 및 통계항목에 대한 검색API에 전달되는 요청문서의 구성을 통해 집계구 기반 공간통계을 조회합니다.

1. 기본정보

센서스 공간통계 자료 신청.
Request URL http://sgis1.kostat.go.kr/SGisService/getstaticsxml
호출방법 HTTP POST
검색결과포맷 XML

2. 요청문서

2.1 요청문서 구성

공간통계 요청 문서는 인증키, 영역, 통계항목, 응답형식으로 구성됩니다.

요청문서 구성
순번 요소명 설명
1 <svcKey> 통계지리정보서비스에서 발급받은 API이용키
2 <ReqRegionInfo> 지리적 공간통계 조회 대상 영역 Bounding Box, Center Point
& Radius, Polygon, 행정경계코드 중 선택하여 지정 합니다.
3 <ReqStatItemInfo> 집계구 기반 제공 공간통계 항목 설정
4 <StaticsOutput> 응답포맷 및 집계구 인코딩을 위한 좌표체계 지정
2.2 요청영역설정
2.2.1 Bounding Box

Minx, MinY, maxX, maxY의 지리적 좌표를 입력하고 해당 영역과 겹치는 집계구의 통계정보를 검색 합니다.

2.2.2 CircleByCenterPoint

지리적 중심 좌표 및 반지름을 입력하여 해당 영역과 겹치는 집계구의 통계정보를 검색 합니다.

2.2.3 Polygon

임의의 다각형을 구성하는 지리적 좌표 목록을 입력하여 해당 영역과 겹치는 집계구의 통계정보를 검색 합니다.

2.3 통계 항목 설정

집계구 기반 제공 항목 검색 서비스를 통해 검색된 항목 아이디 중 통계를 조회를 원하는 항목을<itemFieldName>에 설정하며 기준년도<baseyear>는 인구,가구,주택은 2000년과 2005년만 제공되고 사업체는 2000년부터 2009년까지만 제공됩니다.

2.4 응답 형식 지정

“<StaticsOutput>” 요소를 구성하는 속성에 원하는 정보 인코딩 형식을 지정합니다.

위 예제는 KML 형식을 준수하여 통계정의문서를 생성하고 이 때 사용하는 좌표계는 “WGS84” 경위도 좌표계를 사용하여 지형형상을 인코딩하라는 의미입니다. 아래 표는 각 속성에 적용될 수 있는 값을 설명합니다.

요청문서 구성
순번 요소명 설명
targetSrs LL_B BESSEL 타원체 경위도 좌표
LL_W WGS84 타원체 경위도 좌표
TM_M TM 중부원점
TM_W TM 서부원점
TM_W TM 동부원점
TM_K UTM-K 형식
UTM_52 UTM52N 좌푯
targetSrs KML KML 형식 정보 인코딩
KML GML 형식 정보 인코딩
targetSrs OA 요청영역과 겹치는 소지역 집계구 기반 정보 인코딩
DONG 요청영역과 겹치는 읍면동 기반 정보 인코딩
2.5 요청문서샘플
2.5.1 Bounding Box에 집계구 기반 공간통계 검색

3. 응답문서

요청문서에 지정된 응답형식에 따라 인코딩 된 문서를 가리키는 URL을 포함하는 응답문서가 반환됩니다. 사용자는 URL에 접근함으로써 공간통계정의문서를 이용합니다.

4. API 이용샘플

4.1 JAVA

크로스 도메인 해결을 위한 서버코드 작성을 위한 자바 샘플 코드 입니다.

4.2 Javascript

AJAX 를 적용하여 통계 조회 어플리케이션 작성을 위한 샘플 코드 입니다.

예제실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