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누리 저작권 마크
OpenAPI 소개
아래는 OpenAPI에 대한 개념도를 나타냅니다.
S-OpenAPI 서비스의 개요와 api 활용 및 개발의 흐름 소개

Q. Open API는 어떤 서비스인가요?

개발자가 통계청의 다양한 OpenAPI를 이용하여 작게는 운영사이트의 다양한 서비스 활용을 지원하고,
넓게는 창조적이고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기술과 서비스를 공유하는 프로그램입니다.

Q. OpenAPI는 어떤 서비스들을 제공하고 있습니까?

개발자가 통계청의 다양한 OpenAPI를 이용하여 작게는 운영사이트의 다양한 서비스 활용을 지원하고,
넓게는 창조적이고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기술과 서비스를 공유하는 프로그램입니다.

1. 지도 API

지도 API는 SGIS Open Platform에서 제공하는 지도 서비스를 위한 API입니다.
구글지도 API, 다음 지도 API처럼 웹서비스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Javascript로 구현되었으며,
기본적인 지도 컨트롤 기능과 지도상에 정보 표출을 위한 오버레이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 데이터 API

통계청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을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API를 통해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통계청의 주요 자원은 인구, 가구, 주택의 센서스통계, 매년 조사되는 사업체센서스, 센서스 기반의 1차 가공 콘텐츠
(창업, 주거지)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지도서비스가 제공하는 주소검색, 좌표변환등의 API를 제공합니다.

3. 모바일 SDK

AndroidiOS에서 지도 기반의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Native 언어로 제공되는 SDK입니다. 오버레이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Q. OpenAPI는 무료인가요?

네, 무료로 제공됩니다.

Q. 일일한도는 어떻게 되나요?

현재 SGIS OpenAPI의 호출 횟수는 일일 50,000회 이하 요청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다만, 과부하가 발생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는 제한을 두지 않고 있습니다.
통계청 시스템에 과부하를 유도하는 방법 등에 의한 사용 시 서비스를 중지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사용가이드
아래는 OpenAPI 사용가이드에 대한 설명입니다.

Q. 처음 방문했습니다. 어떻게 이용하면 되나요?

1. 통계 OpenAPI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회원가입 후 테스트 인증키를 신청 해주세요.
2. 발급받은 테스트 인증키를 이용해 체험하기 기능으로 구현 가능한 내용을 참조해 주세요.
3. API목록에서 활용하고자 하는 OpenAPI를 찾아 보세요.
4. 선택한 OpenAPI의 사용방법을 참고하셔서 사용 목적에 맞게 활용하세요.
5. 개발이 완료된 후 상용키로 전환 하시면 기간 제한없이 서비스를 이용 하실 수 있습니다.
6. OpenAPI를 사용하여 서비스를 구축하셨다면 모두가 공유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활용서비스>통계갤러리”에 등록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테스트키 신청 - 테스트키 발급 - 개발 - 상용키 신청 - 상용키 승인 - 상용키 발급

Q. 키 발급은 어떻게 하나요?

인증키는 로그인후 인증키신청절차에 따라 테스트키가 발급되고, 추후 해당 테스트키를 상용키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키 신청 - 테스트키 발급 - 개발 - 상용키 신청 - 상용키 승인 - 상용키 발급

발급되는 인증키의 종류는 테스트키와 상용키로 구분됩니다.
인증키는 서비스 ID보안 Key로 구성되며, “지도 API > 정의서 보기”에서 사용법을 확인하세요.
인증키 발급절차
테스트키 API 확인 및 개발에 사용 (신청즉시 발급)
- 신청일로부터 15일간 사용 (15일 단위 기간 연장 가능)
- 사전 협의 없이 사용 제한 가능
상용키 개발후 상용Open 전에 신청 및 발급 (통계청 승인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