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

1 달라진 영종도의 모습

옛날의 영종도는 넓은 갯벌과 해수욕장을 이용한 어업이 발달한 어촌 지역이었다. 옛날의 영종도 사람들은 갯벌과 해수욕장을 이용하며 살았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발달한 산업의 변화로 공항 편의 시설, 아파트와 상가, 숙박 시설, 식당 등이 많이 들어섰으며, 공항에서 일하거나 공항을 이용하는 사람들, 숙박 시설 및 음식점에서 일하는 사람이 많아졌다.

SGIS 활용하기

통계주제도와 대화형통계지도를 이용하여 영종도의 농림어가수, 아파트, 숙박 및 음식점업의 종사자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

img 통계주제도>노동과 경제>농림어가수 변화를 확인해본다.

SGIS 이용법

img

농림어가수 변화를 검색해보면 절반이상으로 줄었음을 알 수 있다

img

아파트 현황을 검색해보면 급격하게 증가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img

2000년도와 2016년의 숙박 및 음식점업의 종사자수를 검색해보면 크게 증가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img

2 탄광이 많았던 강원도 정선군

강원도 정선군은 원래 지하자원이 풍부하여 광업이 발달한 지역이었고 이곳에 여러 개의 탄광이 있었다. 그래서 탄광에서 일하는 광부들과 그와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이 많았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광업이 쇠퇴하고 관광업이 발달하여 관광 체험관, 전시관, 휴양림, 스키장, 휴양 시설 등이 많이 들어서게 되었다. 또 다른 고장에서 찾아온 관광객이 많아져서 광업과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보다는 관광지나 숙박 시설 및 휴양 시설에서 일하는 사람이 많아졌다.

SGIS 활용하기

‘인구주택총조사’와 ‘숙박 및 음식점업’서비스에서 종사자수의 증가 감소 변화를 확인해 볼 수 있다.

img 강원도 정선군을 대상으로 대화형통계지도와 통계주제도를 종사자수 현황을 확인해보도록 한다.

SGIS 이용법

img

광업 종사자수가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고 특히 광업이 가장 발달했던 사북읍은 2016년에는 광업 종사자가 사라졌다.

img

반면 스키장이 생긴 고한읍은 숙박 및 음식점업 종사자가 크게 증가하였다.

img

3 제철소가 들어선 전라남도 광양시

전라남도 광양시는 남해안에 위치한 바닷가 지역이다. 이곳은 예전부터 어업이 발달한 지역이었다. 하지만 제철소가 들어선 이후 고장의 산업이 어업에서 철강 산업과 제조업으로 바뀌었으며 그에 따라 사람들이 하는 일, 생활 모습, 고장의 모습도 변화하였다. 철을 이용하여 물건을 만드는 공장이 많이 들어서고, 원료를 수입하기 위해 큰 항구가 생겼으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제철소와 관련된 일을 한다.

SGIS 활용하기

통계주제도와 대화형통계지도를 이용하여 전라남도 광양시의 농림어가수, 제조업수의 종사자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

img 지도에서 전라남도 광양시를 선택하여 테이터보드의 그래프 변화를 살펴본다.

SGIS 이용법

img

광양시의 농림어가수가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img

광양시의 제조업수가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img

4 중심지의 변화

중심지는 사람들이 어떤 일이나, 활동을 위해 많이 모이는 곳을 의미합니다. 중심지에는 군청, 은행 등 여러가지 시설들이 있고 많은 사람들이 모여 사는데요. 이러한 중심지에 시장 개방 등 영향으로 대형마트가 들어서면 문방구, 철물점 등 동네 구멍가게가 사라지는 사회현상을 통계지도로 확인해 보자.

SGIS 활용하기

전국사업체조사의 백화점/중대형마트, 문방구, 철물점 연도별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mg 대화형 통계지도 > 전국사업체조사 > 테마업종별 사업체수 현황을 다중뷰를 이용한 연도별 증감 비교 및 범례고정으로 연도별 색상 변화를 확인한다.

SGIS 이용법

img

img

img

img

img

im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