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이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01 조사개요

02 설문참여 현황

(성별 참여현황) 여자 93명(57.1%), 남자 70명(42.9%)로 여성의 참여비율이 높았음

성별 응답자수(명) 비율(%)
여자 93 57.1
남자 70 42.9
163 100.0

(연령별 참여현황) 40대가 51명(31.3%)으로 참여율이 가장 높았으며, 20대 38명(23.3%), 30대 36명(22.1%), 50대 20명(12.3%) 순이었으며, 60세 이상 14명(8.6%), 19세 이하 4명(2.5%)으로 참여율이 낮았음

연령대 응답자수(명) 비율(%)
19세이하 4 2.5
20∼29세 38 23.3
30∼39세 36 22.1
40∼49세 51 31.3
50∼59세 20 12.3
60세 이상 14 8.6
163 100.0

03 문항별 설문조사 결과

SGIS 서비스 만족도

SGIS 서비스 전반에 대한 만족여부에 대하여 이용자는 '만족하는 편이다' 87명(53.4%)으로 가장 높았고, '매우 만족한다' 54명(33.1%), '보통이다' 19명(11.7%), '만족하지 않는 편이다' 3명(1.8%) 순으로 나타남

[문1] 귀하께서는 SGIS 서비스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하십니까?

SGIS 전반의 만족도 응답자수(명) 비율(%)
매우 만족한다 54 33.1
만족하는 편이다 87 53.4
보통이다 19 11.7
만족하지 않는 편이다 3 1.8
전혀 만족하지 않는다 0 0.0
163 100.0

SGIS 서비스가 지도와 통계가 융합되어 있어, 통계 이해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하여 이용자는 '그런 편이다' 80명(49.1%)으로 가장 많았고, '매우 그렇다' 71명(43.6%), '보통이다' 11명(6.7%), '그렇지 않은 편이다' 1명(0.6%) 순으로 나타남

[문2-1] 지도와 통계가 융합되어 통계 이해에 도움이 된다.

통계 이해에 도움 응답자수(명) 비율(%)
매우 그렇다 71 43.6
그런 편이다 80 49.1
보통이다 11 6.7
그렇지 않은 편이다 1 0.6
전혀 그렇지 않다 0 0.0
163 100.0

SGIS 서비스의 화면 디자인 및 구성에 대한 만족여부에 대하여 이용자는 '그런 편이다' 67명(41.1%)으로 가장 많았고, '매우 그렇다' 63명(38.7%), '보통이다' 29명(17.8%), '그렇지 않은 편이다' 4명(2.5%) 순으로 나타남

[문2-2] 이용 화면 디자인과 구성이 적절하다.

화면디자인 및 구성 응답자수(명) 비율(%)
매우 그렇다 63 38.7
그런 편이다 67 41.1
보통이다 29 17.8
그렇지 않은 편이다 4 2.5
전혀 그렇지 않다 0 0.0
163 100.0

SGIS 서비스의 내용이 업무에 도움을 주는 정도에 대하여 이용자는 '매우 그렇다' 84명(51.5%)으로 가장 많았고, '그런 편이다' 57명(35.0%), '보통이다' 21명(12.9%), '그렇지 않은 편이다' 1명(0.6%) 순으로 나타남

[문2-3] 서비스 내용이 업무 등에 도움이 된다.

업무에 도움을 주는 정도 응답자수(명) 비율(%)
매우 그렇다 84 51.5
그런 편이다 57 35.0
보통이다 21 12.9
그렇지 않은 편이다 1 0.6
전혀 그렇지 않다 0 0.0
163 100.0

SGIS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콘텐츠의 다양함에 대하여 이용자는 '매우 그렇다' 81명(49.7%)으로 가장 많았고, '그런 편이다' 56명(34.4%), '보통이다' 25명(15.3%), '그렇지 않은 편이다' 1명(0.6%) 순으로 나타남

[문2-4] 제공하는 콘텐츠가 다양하다.

제공 콘텐츠의 다양함 응답자수(명) 비율(%)
매우 그렇다 81 49.7
그런 편이다 56 34.4
보통이다 25 15.3
그렇지 않은 편이다 1 0.6
전혀 그렇지 않다 0 0.0
163 100.0

SGIS 서비스 중 만족도가 가장 높은 콘텐츠는 '생활권역 통계지도' 61명(14.3%), '통계주제도' 55명(12.9%), '살고싶은 우리동네' 48명(11.3%), '일자리맵' 46명(10.8%), '대화형 통계지도' 39명(9.2%), '업종통계지도' 31명(7.3%), '총조사 시각화 지도' 23명(5.4%), '인구피라미드' 22명(5.2%), 'My통계로' 20명(4.7%), '월간통계' 14명(3.3%), '정책통계지도' 13명(3.1%), '자료제공' 13명(3.1%), '고령화 현황보기' 11명(2.6%), '지방의 변화보기' 8명(1.9%), '지역현안소통지도' 7명(1.6%), '성씨분포' 7명(1.6%), '통계지도체험' 6명(1.4%), '개발지원센터' 1명(0.2%), 'SGIS에듀' 1명(0.2%) 순으로 나타남

[문3] SGIS 서비스 중 만족도가 가장 높은 컨텐츠는 무엇입니까?(중복응답)

자주 이용하는 콘텐츠 응답자수(명) 비율(%)
생활권역 통계지도 61 14.3
통계주제도 55 12.9
살고싶은 우리동네 48 11.3
일자리맵 46 10.8
대화형 통계지도 39 9.2
업종통계지도 31 7.3
총조사 시각화 지도 23 5.4
인구피라미드 22 5.2
My통계로 20 4.7
월간통계 14 3.3
정책통계지도 13 3.1
자료제공 13 3.1
고령화 현황보기 11 2.6
지방의 변화보기 8 1.9
지역현안소통지도 7 1.6
성씨분포 7 1.6
통계지도체험 6 1.4
개발지원센터 1 0.2
SGIS에듀 1 0.2
426 100.0

생활권역 통계지도 화면 디자인 및 구성에 대한 만족여부에 대하여 이용자는 '그런 편이다' 83명(54.2%), '매우 그렇다' 52명(34.0%), '보통이다' 16명(10.5%), '그렇지 않은 편이다' 2명(1.3%) 순으로 나타남

[문4-1] 이용 화면 디자인과 구성이 적절하다.

화면디자인 및 구성 응답자수(명) 비율(%)
매우 그렇다 52 34.0
그런 편이다 83 54.2
보통이다 16 10.5
그렇지 않은 편이다 2 1.3
전혀 그렇지 않다 0 0.0
153 100.0

생활권역 통계지도 서비스 이용의 편리성에 대하여 이용자는 '그런 편이다' 72명(47.1%), '매우 그렇다' 59명(38.6%), '보통이다' 15명(9.8%), '그렇지 않은 편이다' 7명(4.6%) 순으로 나타남

[문4-2] 서비스 이용이 편리하다.

이용 편리성 응답자수(명) 비율(%)
매우 그렇다 59 38.6
그런 편이다 72 47.1
보통이다 15 9.8
그렇지 않은 편이다 7 4.6
전혀 그렇지 않다 0 0.0
153 100.0

생활권역 통계지도 서비스 내용이 도움이 되는 정도에 대하여 이용자는 '매우 그렇다' 88명(57.5%), '그런 편이다' 43명(28.1%), '보통이다' 22명(14.4%) 순으로 나타남

[문4-3] 서비스 내용이 국민에게 도움이 된다.

도움을 주는 정도 응답자수(명) 비율(%)
매우 그렇다 88 57.5
그런 편이다 43 28.1
보통이다 22 14.4
그렇지 않은 편이다 0 0.0
전혀 그렇지 않다 0 0.0
153 100.0

총조사 시각화 지도 화면 디자인 및 구성에 대한 만족여부에 대하여 이용자는 '그런 편이다' 74명(48.4%), '매우 그렇다' 56명(36.6%), '보통이다' 19명(12.4%), '그렇지 않은 편이다' 4명(2.6%) 순으로 나타남

[문5-1] 이용 화면 디자인과 구성이 적절하다.

화면디자인 및 구성 응답자수(명) 비율(%)
매우 그렇다 56 36.6
그런 편이다 74 48.4
보통이다 19 12.4
그렇지 않은 편이다 4 2.6
전혀 그렇지 않다 0 0.0
153 100.0

총조사 시각화 지도 서비스 이용의 편리성에 대하여 이용자는 '그런 편이다' 67명(43.8%), '매우 그렇다' 61명(39.9%), '보통이다' 21명(13.7%), '그렇지 않은 편이다' 4명(2.6%) 순으로 나타남

[문5-2] 서비스 이용이 편리하다.

이용 편리성 응답자수(명) 비율(%)
매우 그렇다 61 39.9
그런 편이다 67 43.8
보통이다 21 13.7
그렇지 않은 편이다 4 2.6
전혀 그렇지 않다 0 0.0
153 100.0

총조사 시각화 지도가 도움이 되는 정도에 대하여 이용자는 '매우 그렇다' 87명(56.9%), '그런 편이다' 50명(32.7%), '보통이다' 15명(9.8%), '그렇지 않은 편이다' 1명(0.7%) 순으로 나타남

[문5-3] 서비스 내용이 국민에게 도움이 된다.

도움을 주는 정도 응답자수(명) 비율(%)
매우 그렇다 87 56.9
그런 편이다 50 32.7
보통이다 15 9.8
그렇지 않은 편이다 1 0.7
전혀 그렇지 않다 0 0.0
153 100.0

SGIS 서비스에 만족하지 않는 이유에 대하여 이용자는 '이용절차 복잡' 2명(9.1%), '이용방법에 대한 설명 부족' 2명(9.1%), '수록 통계가 다양하지 않음' 1명(4.5%), '기타' 16명(72.7%) 순으로 나타남
기타의견으로는 활용을 위한 가이드라인 안내등의 홍보가 필요함이 있음

[문6] SGIS 서비스에 '만족하지 않는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불만족 사유 응답자수(명) 비율(%)
수록 통계자료가
다양하지 않음
1 4.5
이용절차 복잡 2 9.1
이용방법에 대한
설명 부족
2 9.1
홈페이지 디자인이나
구성 불만족
1 4.5
기타 16 72.7
22 100.0

SGIS 서비스 개선사항

SGIS 서비스가 개선해야 할 부분에 대하여 응답자는 '다양한 방법으로 지속적인 홍보' 90명(27.0%), '서비스 이용 편의성 확대 및 절차 간소화' 72명(21.6%), '다양한 서비스 개발' 54명(16.2%), '통계 수록자료 및 제공범위 확대' 37명(11.1%), '공간분석 및 시각화 기능 강화' 34명(10.2%), '홈페이지(SGIS) 구성 및 사이트맵 개선' 27명(8.1%), '개발자 지원기능 강화' 15명(4.5%), '기타' 4명(1.2%) 순으로 나타남

[문7] SGIS 서비스에서 개선할 부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3개 문항까지 중복응답 가능)

SGIS 개선사항 응답자수(명) 비율(%)
다양한 방법으로
지속적인 홍보
90 27.0
서비스 이용 편의성
확대 및 절차 간소화
72 21.6
통계 수록자료 및
제공범위 확대
37 11.1
홈페이지(SGIS) 구성
및 사이트맵 개선
27 8.1
다양한 서비스 개발 54 16.2
공간분석 및 시각화
기능 강화
34 10.2
개발자 지원기능 강화 15 4.5
기타 4 1.2
163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