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별 참여현황) 여자 93명(57.1%), 남자 70명(42.9%)로 여성의 참여비율이 높았음
성별 | 응답자수(명) | 비율(%) |
여자 | 93 | 57.1 |
남자 | 70 | 42.9 |
계 | 163 | 100.0 |
(연령별 참여현황) 40대가 51명(31.3%)으로 참여율이 가장 높았으며, 20대 38명(23.3%), 30대 36명(22.1%), 50대 20명(12.3%) 순이었으며, 60세 이상 14명(8.6%), 19세 이하 4명(2.5%)으로 참여율이 낮았음
연령대 | 응답자수(명) | 비율(%) |
19세이하 | 4 | 2.5 |
20∼29세 | 38 | 23.3 |
30∼39세 | 36 | 22.1 |
40∼49세 | 51 | 31.3 |
50∼59세 | 20 | 12.3 |
60세 이상 | 14 | 8.6 |
계 | 163 | 100.0 |
SGIS 서비스 전반에 대한 만족여부에 대하여 이용자는 '만족하는 편이다' 87명(53.4%)으로 가장 높았고, '매우 만족한다' 54명(33.1%), '보통이다' 19명(11.7%), '만족하지 않는 편이다' 3명(1.8%) 순으로 나타남
[문1] 귀하께서는 SGIS 서비스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하십니까?
SGIS 전반의 만족도 | 응답자수(명) | 비율(%) |
매우 만족한다 | 54 | 33.1 |
만족하는 편이다 | 87 | 53.4 |
보통이다 | 19 | 11.7 |
만족하지 않는 편이다 | 3 | 1.8 |
전혀 만족하지 않는다 | 0 | 0.0 |
계 | 163 | 100.0 |
SGIS 서비스가 지도와 통계가 융합되어 있어, 통계 이해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하여 이용자는 '그런 편이다' 80명(49.1%)으로 가장 많았고, '매우 그렇다' 71명(43.6%), '보통이다' 11명(6.7%), '그렇지 않은 편이다' 1명(0.6%) 순으로 나타남
[문2-1] 지도와 통계가 융합되어 통계 이해에 도움이 된다.
통계 이해에 도움 | 응답자수(명) | 비율(%) |
매우 그렇다 | 71 | 43.6 |
그런 편이다 | 80 | 49.1 |
보통이다 | 11 | 6.7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1 | 0.6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0 |
계 | 163 | 100.0 |
SGIS 서비스의 화면 디자인 및 구성에 대한 만족여부에 대하여 이용자는 '그런 편이다' 67명(41.1%)으로 가장 많았고, '매우 그렇다' 63명(38.7%), '보통이다' 29명(17.8%), '그렇지 않은 편이다' 4명(2.5%) 순으로 나타남
[문2-2] 이용 화면 디자인과 구성이 적절하다.
화면디자인 및 구성 | 응답자수(명) | 비율(%) |
매우 그렇다 | 63 | 38.7 |
그런 편이다 | 67 | 41.1 |
보통이다 | 29 | 17.8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4 | 2.5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0 |
계 | 163 | 100.0 |
SGIS 서비스의 내용이 업무에 도움을 주는 정도에 대하여 이용자는 '매우 그렇다' 84명(51.5%)으로 가장 많았고, '그런 편이다' 57명(35.0%), '보통이다' 21명(12.9%), '그렇지 않은 편이다' 1명(0.6%) 순으로 나타남
[문2-3] 서비스 내용이 업무 등에 도움이 된다.
업무에 도움을 주는 정도 | 응답자수(명) | 비율(%) |
매우 그렇다 | 84 | 51.5 |
그런 편이다 | 57 | 35.0 |
보통이다 | 21 | 12.9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1 | 0.6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0 |
계 | 163 | 100.0 |
SGIS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콘텐츠의 다양함에 대하여 이용자는 '매우 그렇다' 81명(49.7%)으로 가장 많았고, '그런 편이다' 56명(34.4%), '보통이다' 25명(15.3%), '그렇지 않은 편이다' 1명(0.6%) 순으로 나타남
[문2-4] 제공하는 콘텐츠가 다양하다.
제공 콘텐츠의 다양함 | 응답자수(명) | 비율(%) |
매우 그렇다 | 81 | 49.7 |
그런 편이다 | 56 | 34.4 |
보통이다 | 25 | 15.3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1 | 0.6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0 |
계 | 163 | 100.0 |
SGIS 서비스 중 만족도가 가장 높은 콘텐츠는 '생활권역 통계지도' 61명(14.3%), '통계주제도' 55명(12.9%), '살고싶은 우리동네' 48명(11.3%), '일자리맵' 46명(10.8%), '대화형 통계지도' 39명(9.2%), '업종통계지도' 31명(7.3%), '총조사 시각화 지도' 23명(5.4%), '인구피라미드' 22명(5.2%), 'My통계로' 20명(4.7%), '월간통계' 14명(3.3%), '정책통계지도' 13명(3.1%), '자료제공' 13명(3.1%), '고령화 현황보기' 11명(2.6%), '지방의 변화보기' 8명(1.9%), '지역현안소통지도' 7명(1.6%), '성씨분포' 7명(1.6%), '통계지도체험' 6명(1.4%), '개발지원센터' 1명(0.2%), 'SGIS에듀' 1명(0.2%) 순으로 나타남
[문3] SGIS 서비스 중 만족도가 가장 높은 컨텐츠는 무엇입니까?(중복응답)
자주 이용하는 콘텐츠 | 응답자수(명) | 비율(%) |
생활권역 통계지도 | 61 | 14.3 |
통계주제도 | 55 | 12.9 |
살고싶은 우리동네 | 48 | 11.3 |
일자리맵 | 46 | 10.8 |
대화형 통계지도 | 39 | 9.2 |
업종통계지도 | 31 | 7.3 |
총조사 시각화 지도 | 23 | 5.4 |
인구피라미드 | 22 | 5.2 |
My통계로 | 20 | 4.7 |
월간통계 | 14 | 3.3 |
정책통계지도 | 13 | 3.1 |
자료제공 | 13 | 3.1 |
고령화 현황보기 | 11 | 2.6 |
지방의 변화보기 | 8 | 1.9 |
지역현안소통지도 | 7 | 1.6 |
성씨분포 | 7 | 1.6 |
통계지도체험 | 6 | 1.4 |
개발지원센터 | 1 | 0.2 |
SGIS에듀 | 1 | 0.2 |
계 | 426 | 100.0 |
생활권역 통계지도 화면 디자인 및 구성에 대한 만족여부에 대하여 이용자는 '그런 편이다' 83명(54.2%), '매우 그렇다' 52명(34.0%), '보통이다' 16명(10.5%), '그렇지 않은 편이다' 2명(1.3%) 순으로 나타남
[문4-1] 이용 화면 디자인과 구성이 적절하다.
화면디자인 및 구성 | 응답자수(명) | 비율(%) |
매우 그렇다 | 52 | 34.0 |
그런 편이다 | 83 | 54.2 |
보통이다 | 16 | 10.5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2 | 1.3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0 |
계 | 153 | 100.0 |
생활권역 통계지도 서비스 이용의 편리성에 대하여 이용자는 '그런 편이다' 72명(47.1%), '매우 그렇다' 59명(38.6%), '보통이다' 15명(9.8%), '그렇지 않은 편이다' 7명(4.6%) 순으로 나타남
[문4-2] 서비스 이용이 편리하다.
이용 편리성 | 응답자수(명) | 비율(%) |
매우 그렇다 | 59 | 38.6 |
그런 편이다 | 72 | 47.1 |
보통이다 | 15 | 9.8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7 | 4.6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0 |
계 | 153 | 100.0 |
생활권역 통계지도 서비스 내용이 도움이 되는 정도에 대하여 이용자는 '매우 그렇다' 88명(57.5%), '그런 편이다' 43명(28.1%), '보통이다' 22명(14.4%) 순으로 나타남
[문4-3] 서비스 내용이 국민에게 도움이 된다.
도움을 주는 정도 | 응답자수(명) | 비율(%) |
매우 그렇다 | 88 | 57.5 |
그런 편이다 | 43 | 28.1 |
보통이다 | 22 | 14.4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0 | 0.0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0 |
계 | 153 | 100.0 |
총조사 시각화 지도 화면 디자인 및 구성에 대한 만족여부에 대하여 이용자는 '그런 편이다' 74명(48.4%), '매우 그렇다' 56명(36.6%), '보통이다' 19명(12.4%), '그렇지 않은 편이다' 4명(2.6%) 순으로 나타남
[문5-1] 이용 화면 디자인과 구성이 적절하다.
화면디자인 및 구성 | 응답자수(명) | 비율(%) |
매우 그렇다 | 56 | 36.6 |
그런 편이다 | 74 | 48.4 |
보통이다 | 19 | 12.4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4 | 2.6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0 |
계 | 153 | 100.0 |
총조사 시각화 지도 서비스 이용의 편리성에 대하여 이용자는 '그런 편이다' 67명(43.8%), '매우 그렇다' 61명(39.9%), '보통이다' 21명(13.7%), '그렇지 않은 편이다' 4명(2.6%) 순으로 나타남
[문5-2] 서비스 이용이 편리하다.
이용 편리성 | 응답자수(명) | 비율(%) |
매우 그렇다 | 61 | 39.9 |
그런 편이다 | 67 | 43.8 |
보통이다 | 21 | 13.7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4 | 2.6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0 |
계 | 153 | 100.0 |
총조사 시각화 지도가 도움이 되는 정도에 대하여 이용자는 '매우 그렇다' 87명(56.9%), '그런 편이다' 50명(32.7%), '보통이다' 15명(9.8%), '그렇지 않은 편이다' 1명(0.7%) 순으로 나타남
[문5-3] 서비스 내용이 국민에게 도움이 된다.
도움을 주는 정도 | 응답자수(명) | 비율(%) |
매우 그렇다 | 87 | 56.9 |
그런 편이다 | 50 | 32.7 |
보통이다 | 15 | 9.8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1 | 0.7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0 |
계 | 153 | 100.0 |
SGIS 서비스에 만족하지 않는 이유에 대하여 이용자는 '이용절차 복잡' 2명(9.1%), '이용방법에 대한 설명 부족' 2명(9.1%), '수록 통계가 다양하지 않음' 1명(4.5%), '기타' 16명(72.7%) 순으로 나타남
기타의견으로는 활용을 위한 가이드라인 안내등의 홍보가 필요함이 있음
[문6] SGIS 서비스에 '만족하지 않는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불만족 사유 | 응답자수(명) | 비율(%) |
수록 통계자료가 다양하지 않음 |
1 | 4.5 |
이용절차 복잡 | 2 | 9.1 |
이용방법에 대한 설명 부족 |
2 | 9.1 |
홈페이지 디자인이나 구성 불만족 |
1 | 4.5 |
기타 | 16 | 72.7 |
계 | 22 | 100.0 |
SGIS 서비스가 개선해야 할 부분에 대하여 응답자는 '다양한 방법으로 지속적인 홍보' 90명(27.0%), '서비스 이용 편의성 확대 및 절차 간소화' 72명(21.6%), '다양한 서비스 개발' 54명(16.2%), '통계 수록자료 및 제공범위 확대' 37명(11.1%), '공간분석 및 시각화 기능 강화' 34명(10.2%), '홈페이지(SGIS) 구성 및 사이트맵 개선' 27명(8.1%), '개발자 지원기능 강화' 15명(4.5%), '기타' 4명(1.2%) 순으로 나타남
[문7] SGIS 서비스에서 개선할 부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3개 문항까지 중복응답 가능)
SGIS 개선사항 | 응답자수(명) | 비율(%) |
다양한 방법으로 지속적인 홍보 |
90 | 27.0 |
서비스 이용 편의성 확대 및 절차 간소화 |
72 | 21.6 |
통계 수록자료 및 제공범위 확대 |
37 | 11.1 |
홈페이지(SGIS) 구성 및 사이트맵 개선 |
27 | 8.1 |
다양한 서비스 개발 | 54 | 16.2 |
공간분석 및 시각화 기능 강화 |
34 | 10.2 |
개발자 지원기능 강화 | 15 | 4.5 |
기타 | 4 | 1.2 |
계 | 163 | 100.0 |